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순망치한(脣亡齒寒)의 유래


순(脣) : 입술

망(亡) : 망할, 잃을

치(齒) : 이 

한(寒) : 찰


춘추(春秋) 시대(時代) 말엽, 오패의 한 사람인 진(晉)나라 문공의 아버지 헌공(獻公)이 괵, 우, 두 나라를 공략할 때의 일이다.


 괵(虢)나라를 치기로 결심한 헌공(獻公)은 통과국인 우(虞)나라의 우공(愚公)에게 길을 빌려주면 많은 재보를 주겠다고 제의했다.


 우공(愚公)이 이 제의를 수락하려 하자 중신 궁지기가 극구 간했다. 


「전하, 괵(虢)나라와 우(虞)나라는 한몸이나 다름없는 사이오라 괵(虢)나라가 망하면 우(虞)나라도 망할 것이옵니다.

 옛 속담에도 덧방나무와 수레는 서로 의지하고, '입술이 없어지면 이가 시리다'란 말이 있사온데, 이는 곧 괵(虢)나라와 우(虞)나라를 두고 한 말이라고 생각되옵니다.

 그런 가까운 사이인 괵(虢)나라를 치려는 진(秦)나라에 길을 빌려 준다는 것은 언어도단 이옵니다.」


 「경은 진(秦)나라를 오해하고 있는 것 같소. 진(秦)나라와 우(虞)나라는 모두 주 황실(皇室)에서 갈라져 나온 동종의 나라가 아니오? 그러니 해를 줄 리가 있겠소?」


 「괵(虢)나라 역시 동종이옵니다. 하오나 진(秦)나라는 동종의 정리를 잃은 지 오래이옵니다. 예컨대 지난날 진(秦)나라는 종친인 제(齊)나라 환공(桓公)과 초(楚)나라 장공(莊公)의 겨레붙이까지 죽인 일도 있지 않사옵니까? 전하께서 그런 무도(無道)한 진(秦)나라를 믿어선 아니되옵니다.」


 그러나 재보에 눈이 먼 우공(愚公)은 결국 진(秦)나라에 길을 내주고 말았다.


 그러자 궁지기는 화가 미칠 것을 두려워하여 일가권속을 이끌고 우(虞)나라를 떠났다. 그 해 12월, 괵(虢)나라를 멸하고 돌아가던 진(秦)나라 군사(軍士)는 궁지기의 예언대로 단숨에 우(虞)나라를 공략하고 우공(愚公)을 포로(捕虜)로 잡아갔다.


춘추시대 절친했던 우(虞)나라괵(虢)나라 진(晉)나라의 이간 계책에 넘어가 서로 돌보지 않아 결국 둘 다 진(晉)나라의 공격으로 멸망한 일에서 유래. 




순망치한(脣亡齒寒)의 뜻

: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 

서로 돕는 사이인 둘 중에 하나가 망하거나 불행해지면 다른 한쪽도 그렇게 된다는 뜻.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