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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강부회(牽强附會)의 유래


견(牽) : 끌 

강(强) : 굳셀

부(附) : 붙을

회(會) : 모을

 

 견강부회(牽强附會)는 본래 견합부회(牽合附會)라고 쓴 것이 유래로, 송(宋)나라 정초(鄭樵)의 「통지총서(通志總序)」에 나오는 말입니다.


 〈洪範五行傳〉者, 巫瞽之學也, 歷代史官皆本之以作〈五行志〉。

   天地之間, 災祥萬種, 人間禍福, 冥不可知, 若之何一蟲之妖, 一物之戾, 皆繩之以五行?


  〈홍범오행전〉자, 무고지학야, 력대사관개본지이작〈오행지〉。

   천지지간, 재상만종, 인간화복, 명불가지, 약지하일충지요, 일물지려, 개승지이오행?


  「홍범오행전」은 무당이나 소경의 학문인 것을, 역대 사관이 모두 이를 본으로 삼아 「오행지」를 지었습니다.

  하늘과 땅 사이에 재앙과 상서가 만 종류요, 인간의 화복이란 어두워 알 수 없는데, 그와 같다면 어찌 벌레 하나의 괴이함과 물건 하나의 일그러짐을 모두 오행으로써 엮어 넣겠습니까?


  (중략)


  董仲舒以陰陽之學, 倡爲此說, 本於《春秋》, 牽合附會

  歷世史官自愚其心目, 俛首以受籠罩而欺天下。臣故削去五行, 而作〈災祥略〉。


  동중서이음양지학, 창위차설, 본어《춘추》, 견합부회。

  력세사관자우기심목, 부수이수롱조이기천하。신고삭거오행, 이작〈재상략〉。


동중서가 음양의 학문으로써 주창하여 이 설을 삼았으니 『춘추』를 본으로 삼아 견강부회한 것입니다.

  역대 사관들이 스스로 심목(사물을 알아보는 마음과 눈)이 어리석어, 머리를 숙이고 대바구니·통발을 뒤집어 쓴 채 천하를 기망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신은 오행을 삭제하여 「재상략」을 지었습니다.


견강부회(牽强附會)의 뜻

: 전혀 사리에 맞지 않는 주장이나, 말 · 행동 등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맞추려고 하는 것



비슷한 고사성어 :


아전인수(我田引水) :

제 논에 물 대기라는 뜻으로, 자기에게만 이롭게 되도록 생각하거나 행동한다


수석침류(漱石枕流) : 

돌로 양치질을 하고 흐르는 물로 베개를 삼는다는 뜻이니, 가당치도 않게 억지를 부린다는 말


추주어륙(推舟於陸) :

 배를 밀어 육지에 댄다는 뜻이니, 역시 되지 않을 일에 억지를 쓴다


영서연설(郢書燕說) :

영 땅의 사람이 쓴 편지를 연나라 사람이 잘못 해석하고도, 자신이 해석한 내용대로 연나라를 다스렸다는 고사에서 유래


우리말 속담 :

채반이 용수가 되게 우긴다 :

가당치도 않은 의견을 끝까지 주장한다는 말


홍두께로 소를 몬다 :

무리한 일을 억지로 한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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